[Tableau] 제품 판매 현황 및 리텐션 차트 시각화
by 소라고동_이번 포스팅은 TWBX 3기에 참가하며 1차 개별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담았습니다.
해당 내용은 아래의 태블로 퍼블릭 링크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.
0. 들어가며
이번 과제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이전에 SQL 을 이용해 리텐션 차트를 만들었을 때 사용했던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.
데이터에 대한 내용 및 리텐션 차트를 만드는 과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!
간단히 데이터의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컬럼명 | 컬럼 설명 |
InvoiceNo | 상품 구매 시 발행된 송장 번호 |
StockCode | 구매 상품 코드 |
Description | 구매 상품명 |
Quantity | 구매 수량 |
InvoiceDate | 구매 날짜 |
UnitPrice | 단가 |
CustomerID | 고객 ID |
Country | 구매 국가 |
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시보드 시각화에 중점을 뒀던 부분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.
1. 데이터셋을 어떻게 바라볼 지 고민하기 = 대시보드 목적
2. 스토리텔링이 들어가도록 구성하기 = 대시보드 구성
3. 결과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= 대시보드 해석
그럼 이 세 가지 Key Point 를 따라가며 대시보드 시각화 과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!
1. 대시보드의 목적
이 대시보드는 '내가 만약 이 온라인 리테일 샵의 직원이라면 뭘 궁금해할까?' 라는 관점에서 시작했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크게 두 가지 대시보드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은 스토리의 틀을 만들었습니다.
1. 제품 판매 관점
* 어떤 제품이 잘 팔릴까? ▶ 카테고리별 판매 현황
* 언제 제품이 많이 팔릴까? ▶ 월별 판매 추이
* 어떤 가격대의 제품이 잘 팔릴까? ▶ 단가별 판매 비중
* 가격대별 제품의 월별 판매 추이가 어떨까? ▶ 단가별 월별 판매 추이
2. 고객 관점
* 월별 코호트 그룹별 리텐션은 어떻게 나타날까? ▶ 리텐션 차트
그럼 위 내용을 각각 대시보드 시각화했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2. 대시보드 구성 및 해석하기
이번에 제작한 대시보드는 크게 2개의 페이지, 6개의 시각화 내용을 활용해 만들었습니다.
2.1. 제품 판매 현황
카테고리(제품)별 판매 현황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카테고리별로 가장 판매수량이 많은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- 한 카테고리 내 여러 제품이 있을 경우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- 우측 상단에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할 상위 N 개의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* 인사이트
- 이번 데이터의 경우 영국 골동품 온라인 리테일 샵의 데이터라 제품의 이름만 보고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.
- 하지만 회사 내 서비스나 제품 등 익숙한 제품을 위와 같이 나타냈을 경우 인기가 있는 서비스/제품 파악을 기대해볼 수 있었습니다.
월별 판매량 및 매출액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판매량과 매출액을 하나의 그래프로 표현했습니다.
- 판매액과 매출액을 모두 꺾은선 그래프로 표현할 경우 겹치는 부분이 많아 수치값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.
-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출액을 막대그래프로 표현하여 편안하게 추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* 인사이트
- 판매량은 2010년 12월 이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11년 12월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.
- 그럼에도 매출액의 경우 2010년 12월과 2011년 12월이 판매량 만큼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.
- 이는 2010년 12월에 비해 2011년 12월에 판매 단가가 낮은 제품을 많이 판매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가격대별 판매비중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Unit Price를 그룹으로 구성하여 가격대별 판매 비중을 트리맵 형태로 나타냈습니다.
* 인사이트
- 3$ 미만의 단가를 가진 제품이 전체에서 약 85.6%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- 5$ 미만 그룹까지 포함하면 약 95.11%의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- 아래의 '월별 단가별 판매현황 그래프'와 함께 확인했을 때 단가가 낮은 제품의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월별 단가별 판매현황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단가별 판매량을 월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.
- 대시보드로 구성할 땐, 위 트리맵 차트에서 단가 그룹을 클릭하면 위 그래프에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도록 동작 추가를 하여 추세 확인에 편리함을 더했습니다.
* 인사이트
- 가장 위쪽에 위치한 그래프부터 차례로 0~1$ 미만, 1~2$ 미만, 2~3$ 미만, 4~5$ 미만, 3~4$ 미만 그룹을 나타냅니다.
- 그 외의 그래프는 아주 적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- 판매량이 저조한 5$ 이상의 제품군을 구매하는 고객을 코호트 그룹으로 설정하여 고객 특성 파악 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진행해볼 수 있을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2.2. 리텐션 차트
코호트별 리텐션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최초 구매월이 같은 고객을 하나의 코호트로 구성하여 리텐션율을 시각화했습니다.
- 비율값은 리텐션율을 의미하고 수치값은 고객 수를 의미합니다.
- M1 기간의 고객 수는 각 코호트 그룹의 크기(Volume)을 나타냅니다.
* 인사이트
- 코호트의 크기(Volume)가 2010년 12월 이후 점차 감소하다 2011년 8월 이후 다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이는 온라인 기념품 도매점 데이터라는 특성상 이벤트가 많은 연말에 고객이 증가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- 또한 2010년 12월 코호트 그룹의 리텐션율이 다른 코호트 그룹보다 유난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해당 코호트 그룹에게 프로모션을 진행했을 경우, 해당 프로모션의 성과가 좋았고 반응이 좋은 고객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프로모션 진행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.
- 만약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다면, 해당 코호트 그룹의 고객을 분석하여 높은 리텐션율의 원인을 파악하여 리텐션 개선의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을것이라 기대됩니다.
리텐션 그래프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- 각 코호트별 리텐션율을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.
- 위 코호트별 리텐션 시트에서 코호트 그룹을 클릭하면 리텐션 그래프에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도록 동작을 추가했습니다.
* 인사이트
- 2010년 12월 코호트 그룹의 리텐션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리텐션이 급격히 떨어진 후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되는 추세를 가집니다.
→ 초기 리텐션을 잡아준다면 더 높은 리텐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2.3. 대시보드 결과물
위 시각화 내용들을 두 페이지의 대시보드를 구성했습니다.
3. 끝맺으며
이번 대시보드를 구성하며 느꼈던 부분을 정리하며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.
- 😊 좋았던 점
- 스스로 기업에서 대시보드를 구성한다면 어떤 스토리를 듣고싶을지 고민하며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.
- 태블로의 원리와 기본 기능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.
- 대시보드 구성 과정에서 흥미를 느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
- 😣 아쉬웠던 점
- 심미성을 크게 고려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.
- 태블로에 더 다양한 기능이 존재할텐데 기능들을 아직 모두 숙지하지 못해 활용하지 못한점이 아쉬움이 남습니다.
→ 이 부분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만든 다양한 대시보드를 접하며 시각을 넓힐 예정입니다!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수정할 부분이나 보완할 부분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😊
'#3. 프로젝트노트 > #3.2. Tableau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분석] 개인 블로그 현황 분석을 통한 블로그 운영 성과 개선하기 (with. Tableau) (0) | 2021.12.05 |
---|---|
[Tableau] 개인 블로그 방문 현황 시각화 (3) | 2021.12.05 |
블로그의 정보
고동의 데이터 분석
소라고동_