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분석] 개인 블로그 현황 분석을 통한 블로그 운영 성과 개선하기 (with. Tableau)
by 소라고동_0. 21세기는 컨텐츠의 시대
이전의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제품 공급자와 소비자의 경제활동을 통해 세상이 돌아갔습니다.
하지만 요즘의 세상을 돌아보면 구독이라는 시스템 아래에 컨텐츠 공급자와 소비자라는 개념이 생겨났고, 꽤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세상에서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들었습니다.
나는 오로지 컨텐츠의 소비자로서만 살아가야하나?
이 생각은 이렇게 이어졌습니다.
지금까지 내가 생성한 컨텐츠는 없을까?
곰곰이 생각을 해봤을 때 다행히도 꾸준히 생성해오던 컨텐츠가 있었고 그건 바로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간 내 게시글이었습니다.
이렇게 내가 만들 컨텐츠를 찾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생각이 흘러갔습니다.
내가 만든 이 컨텐츠를 어떤 사람이 소비하고 찾을까?
▼
그 사람들에게 어떻게 질 좋은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을까?
▼
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내가 만든 컨텐츠를 소비할까
그래서 내가 만든 이 컨텐츠(=게시글) 소비 현황을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정해보자는 목표를 잡았습니다.
0.1 컨텐츠 = 상품
분석에 앞서 컨텐츠를 하나의 상품이라고 생각하고 상품 판매 사이클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습니다.
블로그에 있는 게시글들을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에 빗대어봅시다.
패션 쇼핑몰에는 아우터, 상의, 하의, 신발, 악세사리 등의 카테고리가 존재하고 그 안에 각각의 상품들이 전시되어있죠.
소비자는 다음과 같은 사이클을 통해 소비를 합니다.
🍀 옷에 대한 소비욕구 생성 → 옷을 판매하는 사이트 방문 → 카테고리 → 상품 리스트 확인 → 마음에 드는 상품 발견 → 구매 의사 확인 → 결제 → 재방문
그렇다면 이번에는 블로그에 있는 게시글들을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에 빗대어봅시다.
제 블로그에는 공부방, 일상, 도전 등과 같은 카테고리가 존재하고 그 안에 각각의 내용을 담은 게시글이 들어있습니다.
🍀 어떤 정보의 필요성을 느낌 → 포털사이트 검색 → (운 좋게) 내 게시글이 포털사이트에 노출 → 게시글 소비 → 좋아요/이웃추가/댓글
살펴보니 제 블로그의 사이클은 위의 쇼핑몰의 사이클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.
제 블로그는 단순히 검색어 노출에 의존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.
0.2. 효율적인 컨텐츠 공급을 위해서는 사이클의 개선이 필요
단순 검색 노출에 의존한 블로그 운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사이클을 생각해봤습니다.
🍀어떤 정보의 필요성 →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방문 → 블로그 내 카테고리 → 게시글 리스트 확인 → 필요한 정보를 담은 게시글 발견 → 게시글 소비 → 좋아요/이웃추가/댓글 → 재방문
여기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어떤 정보의 필요성 →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방문 단계라고 생각이 됩니다.
이 단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블로그 현황 확인하고 분석하여 아래의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.
확인할 내용
= 누가 방문하는지?
= 어떤 내용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지?
=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하는지?
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통해 분석을 진행해봤습니다.
1. 블로그 운영 현황 분석하기
다행히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.
그래서 지표들을 내려받아 Tableau 를 활용해 시각화를 진행했고, 그 결과를 살펴보며 인사이트를 얻어보고자 했습니다.
1.1. 대시보드 제작
Tableau Public 에서 제작한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1.2. 대시보드 해석하기
대시보드를 만든 후 해석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활인할 수 있습니다. (조금 내용이 길어서 따로 포스팅을 했습니다😅)
2. 앞으로의 방향성
블로그 현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을 4가지 관점에 따라 정리를 해봤습니다.
2.1. 방문자 관점
📌 방문자 관점 | |
현재 | - 대부분의 방문자가 일회성 방문자 |
나아갈 방향 | - 어떤 주제를 떠올렸을 때 내 블로그가 함께 떠오르게 하여 연속적인 방문자 비율을 높이기 |
달성을 위한 액션 | - 몇 가지 카테고리를 정하고 그 카테고리에 대한 게시글을 시리즈로 작성해보기 |
2.2. 타겟층
📌 타겟층 | |
현재 | - 19-24세 대학생, 25-29세 대학생&사회 초년생, 30-34세 직장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 |
나아갈 방향 | - 25-34세에 해당하는 사회초년생, 직장인을 타겟으로 한 블로그 운영하기 |
달성을 위한 액션 | - '직장인이 필요로하는 내용' = '내가 필요한 내용'이므로 공부한 내용을 꾸준히 포스팅하기 (Python, R, SQL, 비즈니스 모델 관련 내용 등) |
2.3. 컨텐츠 구성
📌 컨텐츠 구성 | |
현재 | - 개념 설명에 대한 내용이 많고 어렵거나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내용일수록 조회수가 높음 - 현재 대부분의 게시글이 개념 설명에 대한 포스팅임 |
나아갈 방향 | - 개념 설명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을 담은 게시글 작성하기 |
달성을 위한 액션 | - 개념 설명에 대한 게시글은 어렵거나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내용 위주로 다루기 - 개념 이외에도 미니 프로젝트 진행, 실제 사례 소개 등 다양한 게시글 작성하기 |
2.4. 유입 채널 및 가독성
📌 유입 채널 및 가독성 | |
현재 | - 대부분이 Naver, Google 검색을 통해 유입 - 게시글 하나를 소비하는 데 8~9분의 시간 소요 |
나아갈 방향 | - 유입채널 다양화 하기 - 게시글을 읽을 때 지치지 않도록 하기 |
달성을 위한 액션 | - 커뮤니티나 링크드인 같은 채널을 활용해서 검색 이외의 유입을 확보하기 - 게시글 중간중간에 쉬어갈 수 있는 내용이나 이미지 넣기 |
3. 기대하는 바
앞으로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방향성을 위와 같이 설정하고 운영했을 때 기대하는 블로그의 모습은 이렇습니다.
🌻 기대하는 모습
⭐ 여러 시리즈 게시글을 작성하여 블로그 구독자가 늘어나고 소통하는 모습
⭐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 좋은 글이 쌓여있는 블로그 모습
⭐ 다양한 채널에서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지표
🌟 2~3년 뒤에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있는 나 (젤 중요)
2~3년 뒤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분석할 수 있을 때 까지 열심히, 꾸준히 해봐야겠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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