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동의 데이터 분석

[Tableau] 제품 판매 현황 및 리텐션 차트 시각화

by 소라고동_

이번 포스팅은 TWBX 3기에 참가하며 1차 개별과제로 제출한 내용을 담았습니다.

해당 내용은 아래의 태블로 퍼블릭 링크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.

 

Online Retail Shop

* 제품 판매 현황 -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많이 팔리는지, 그리고 그 카테고리엔 어떤 제품이 포함되는지 나타냈습니다. 필터를 이용해 상위 N 개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- 수량과 매출액을

public.tableau.com

 


 

0. 들어가며

이번 과제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이전에 SQL 을 이용해 리텐션 차트를 만들었을 때 사용했던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.

데이터에 대한 내용 및 리텐션 차트를 만드는 과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!

 

[실습] SQL을 활용한 리텐션 분석하기

* 이번 포스팅은 리텐션 개념에 대해 공부하다 직접 해보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진행해본 내용입니다. 관련 포스팅 2021.09.23 - [#2. 분석 개념 노트] - [개념노트] AARRR을 책으로 배웠습니다 #3 : 리

schatz37.tistory.com

 

간단히 데이터의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
컬럼명 컬럼 설명
InvoiceNo 상품 구매 시 발행된 송장 번호
StockCode 구매 상품 코드
Description 구매 상품명
Quantity 구매 수량
InvoiceDate 구매 날짜
UnitPrice 단가
CustomerID 고객 ID
Country 구매 국가

 

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시보드 시각화에 중점을 뒀던 부분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.

1. 데이터셋을 어떻게 바라볼 지 고민하기 = 대시보드 목적

2. 스토리텔링이 들어가도록 구성하기 = 대시보드 구성

3. 결과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= 대시보드 해석

그럼 이 세 가지 Key Point 를 따라가며 대시보드 시각화 과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!

 

 


1. 대시보드의 목적

이 대시보드는 '내가 만약 이 온라인 리테일 샵의 직원이라면 뭘 궁금해할까?' 라는 관점에서 시작했습니다.

그렇기 때문에 크게 두 가지 대시보드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은 스토리의 틀을 만들었습니다.

1. 제품 판매 관점
  * 어떤 제품이 잘 팔릴까? ▶ 카테고리별 판매 현황
  * 언제 제품이 많이 팔릴까? ▶ 월별 판매 추이
  * 어떤 가격대의 제품이 잘 팔릴까? ▶ 단가별 판매 비중
  * 가격대별 제품의 월별 판매 추이가 어떨까? ▶ 단가별 월별 판매 추이

2. 고객 관점
  * 월별 코호트 그룹별 리텐션은 어떻게 나타날까? ▶ 리텐션 차트

그럼 위 내용을 각각 대시보드 시각화했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
2. 대시보드 구성 및 해석하기

이번에 제작한 대시보드는 크게 2개의 페이지, 6개의 시각화 내용을 활용해 만들었습니다.

 

2.1. 제품 판매 현황

카테고리(제품)별 판매 현황

카테고리(제품)별 판매 현황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카테고리별로 가장 판매수량이 많은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  - 한 카테고리 내 여러 제품이 있을 경우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  - 우측 상단에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할 상위 N 개의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
* 인사이트
  - 이번 데이터의 경우 영국 골동품 온라인 리테일 샵의 데이터라 제품의 이름만 보고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.
  - 하지만 회사 내 서비스나 제품 등 익숙한 제품을 위와 같이 나타냈을 경우 인기가 있는 서비스/제품 파악을 기대해볼 수 있었습니다.

 

월별 판매량 및 매출액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판매량과 매출액을 하나의 그래프로 표현했습니다.
  - 판매액과 매출액을 모두 꺾은선 그래프로 표현할 경우 겹치는 부분이 많아 수치값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.
  -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출액을 막대그래프로 표현하여 편안하게 추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.

* 인사이트
  - 판매량은 2010년 12월 이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11년 12월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.
  - 그럼에도 매출액의 경우 2010년 12월과 2011년 12월이 판매량 만큼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
  - 이는 2010년 12월에 비해 2011년 12월에 판매 단가가 낮은 제품을 많이 판매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
 

가격대별 판매비중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Unit Price를 그룹으로 구성하여 가격대별 판매 비중을 트리맵 형태로 나타냈습니다.

* 인사이트
  - 3$ 미만의 단가를 가진 제품이 전체에서 약 85.6%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  - 5$ 미만 그룹까지 포함하면 약 95.11%의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  - 아래의 '월별 단가별 판매현황 그래프'와 함께 확인했을 때 단가가 낮은 제품의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월별 단가별 판매현황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단가별 판매량을 월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.
  - 대시보드로 구성할 땐, 위 트리맵 차트에서 단가 그룹을 클릭하면 위 그래프에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도록 동작 추가를 하여 추세 확인에 편리함을 더했습니다.

* 인사이트
  - 가장 위쪽에 위치한 그래프부터 차례로 0~1$ 미만, 1~2$ 미만, 2~3$ 미만, 4~5$ 미만, 3~4$ 미만 그룹을 나타냅니다.
  - 그 외의 그래프는 아주 적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  - 판매량이 저조한 5$ 이상의 제품군을 구매하는 고객을 코호트 그룹으로 설정하여 고객 특성 파악 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진행해볼 수 있을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2. 리텐션 차트

코호트별 리텐션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최초 구매월이 같은 고객을 하나의 코호트로 구성하여 리텐션율을 시각화했습니다.
  - 비율값은 리텐션율을 의미하고 수치값은 고객 수를 의미합니다. 
  - M1 기간의 고객 수는 각 코호트 그룹의 크기(Volume)을 나타냅니다.

* 인사이트
  - 코호트의 크기(Volume)가 2010년 12월 이후 점차 감소하다 2011년 8월 이후 다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 - 이는 온라인 기념품 도매점 데이터라는 특성상 이벤트가 많은 연말에 고객이 증가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  - 또한 2010년 12월 코호트 그룹의 리텐션율이 다른 코호트 그룹보다 유난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 - 해당 코호트 그룹에게 프로모션을 진행했을 경우, 해당 프로모션의 성과가 좋았고 반응이 좋은 고객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프로모션 진행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.
  - 만약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다면, 해당 코호트 그룹의 고객을 분석하여 높은 리텐션율의 원인을 파악하여 리텐션 개선의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을것이라 기대됩니다.

 

리텐션 그래프

* 대시보드 구성 내용
  - 각 코호트별 리텐션율을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. 
  - 위 코호트별 리텐션 시트에서 코호트 그룹을 클릭하면 리텐션 그래프에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도록 동작을 추가했습니다.

* 인사이트
  - 2010년 12월 코호트 그룹의 리텐션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 - 리텐션이 급격히 떨어진 후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되는 추세를 가집니다.
     → 초기 리텐션을 잡아준다면 더 높은 리텐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3. 대시보드 결과물

위 시각화 내용들을 두 페이지의 대시보드를 구성했습니다.

 


3. 끝맺으며

이번 대시보드를 구성하며 느꼈던 부분을 정리하며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.

  • 😊 좋았던 점
    • 스스로 기업에서 대시보드를 구성한다면 어떤 스토리를 듣고싶을지 고민하며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.
    • 태블로의 원리와 기본 기능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.
    • 대시보드 구성 과정에서 흥미를 느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
  • 😣 아쉬웠던 점
    • 심미성을 크게 고려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.
    • 태블로에 더 다양한 기능이 존재할텐데 기능들을 아직 모두 숙지하지 못해 활용하지 못한점이 아쉬움이 남습니다.
      → 이 부분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만든 다양한 대시보드를 접하며 시각을 넓힐 예정입니다!

 
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
수정할 부분이나 보완할 부분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😊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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